기업분석 & 차트분석

[차트분석 기법02] 피보나치 비율 (펜, 아크, 시간대, 되돌림)

Dr.약밥 2021. 10. 15. 17:23

피보나치? 어디서 들어본 듯 익숙하기도 하면서 낯선 이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모두 학교다니며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름입니다. 왜냐하면 피보나치수열 및 황금 비율 등의 내용의 그 '피보나치'입니다. 레오나르도 피보나치는 1170년경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학자입니다. 

 

피보나치수열은 앞의 첫 번째 숫자를 제외하고, 앞 두 숫자를 더한 값을 순차적으로 갖는 숫자의 배열을 의미합니다. 

1, 1, 2, 3, 5, 8, 13, 21, 34, 55, 89, 114....

 

한 숫자를 기준으로 할 때, 뒤에 있는 숫자는 바로 앞 숫자의 1.618배가 되고 한 칸 건너 뒤에 있는 숫자는 2.618배가 됩니다. 반면 바로 앞 숫자는 0.618배이며, 한 칸 건너서 앞에 있는 숫자는 0.382배입니다. 

.

 

 

이때 1.618과 0.618은 고대 수학자들이 자주 사용하던 황금비율로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인 비율입니다.

 

피보나치수열은 오늘날의 차트 기술 분석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피보나치 비율은 사람들이 집단행동을 표출하는 시장에도 적용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적용된 것으로 펜, 아크, 시간대, 되돌림의 네 가지로 응용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펜 (Fans)

 상승 추세가 끝난 지점에서 상승이 시작되었던 저점과 하락으로 추세가 전환된 고점을 한 변으로 하고, 정점에서 수직선을 그리고 저점 지점의 수평선과 연결해 주면 삼각형을 이루게 됩니다. (아래 그림, 파란색 실선)

 

이 삼각형의 수직선 (상승폭)을 기준으로 38.2%, 50%, 61.8%의 지점들과 저점을 연결하는 대각선을 그어주면 부챗살처럼 선들이 그어지게 됩니다. (아래 그림 빨간색 실선) 이 선들이 추후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피보나치 아크 (Arcs, 원호)

피보나치 아크는 두 점 (최고점과 최저점) 사이의 추세선 중간에 나타나는 3개의 원호를 의미합니다.

 

각 원호가 38.2%, 50%, 61.8%로 추세선을 가로지르게 되고, 가격이 원호에 근접할수록 지지나 저항을 예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등과 같이 사용하여 예측합니다. 

 

 

피보나치 시간대 (Time zone)

피보나치 시간대는 피보나치수열을 그대로 이용해 차트 위에 시간의 경과를 나타낸 것으로, 시간 단위 경과를 차트 위에 수직선으로 표시해 줍니다.

 

1, 1, 2, 3, 4, 8, 13, 21, 34,.... 간격으로 표시되고 해당 수직선에서 정점과 골이 형성되는 경우가 확인됩니다. 그러나 사실 피보나치 분석법 중에 가장 모호한 방법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Retracements)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는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힘겨루기 하며 상승과 하락이 반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어제 매수하려던 세력이 가격이 올랐을 때는 이익실현을 위해 매도세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일시적으로 매도세력이 일시적으로 매수세력의 힘을 누르고 가격에 조정을 가져오는 현상을 되돌림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되돌아오는 지점을 알 수 있다면 이익 실현 후에 다시 해당 시점에 재매수하면 초과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되돌림 비율은 50%이지만, 단순히 피보나치수열만을 기준으로 삼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지지선과 저항선 방법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